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파일명 한꺼번에 바꿔주는 프로그램 (다크 네이머 dark namer)

by 적시우 2017. 4. 7.
반응형

안녕하세요. 적시우입니다.

 

제가 이번에 소개할 유용한 컴퓨터 프로그램은 컴퓨터의 파일명을 한꺼번에 바꿔주는 프로그램입니다.

 

그 주인공은 다크 네이머 dark namer 입니다. 

 

저는 찍은 사진 정리하는 프로그램이라고 정의하고 싶네요.

언제 쓸까 생각을 해보니까 엄청난 양의 사진을 찍고 정리할 때 사용하면 좋겠죠.

 

사진 100장만 넘어가도 찾기도 힘들고 정리하기도 힘들고 이름 바꾸기도 힘들어서 그냥 방치해버리잖아요.

 

그리고 사진 찍을 때 날짜별로 시간순으로 정렬되게 이름이 지정되긴 하는데요.

 

하지만 기계가 알아보기에는 좋겠지만 찍고 나서 찾을려면 끙끙 앓아야 합니다.

 

이때 소개하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파일만 추가해서 한꺼번에 바꿔주기만 하면 헤맬필요가 없습니다.

 

 

 

 

용량은 80kb으로 엄청나게 가볍습니다.

 

주요 기능은 파일의 이름을 바꾸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용법 초반요약으로

파일불러오기 - 이름지우기 - 앞이름 붙이기 - 번호붙이기 - 변경 적용입니다.

 

 

블로그 하면서 하나하나 배워갑니다.

 

저는 사진을 많이 찍진 않지만 그래도 알아두면 좋을듯 하네요.

 

파일명과의 전쟁을 벌일 때 추천합니다.

 

포털창에다가 검색하시고 받으시면 1초면 받아집니다.

 

 

 

간단한게 좋다고 해서 바꾸기와 붙이기, 지우기 및 확장자를 변경하는 것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제가 다루려는 기능은 파일 여러개 이름바꾸기을 바꾸고 번호붙이기 입니다.

(다른 기능은 기능이 한국어이기도하고 이름 그대로 직관적이니 잘하시리라고 믿습니다.) 

 

 

파일 - 경로목록에 파일 추가하기 눌러서 원하는 파일을 불러오세요.

 

저는 4개의 동영상을 불러왔습니다.

 

카톡비디오라는 이름과 년월일시간순으로 이름이 저장됐습니다. 그리고 파일위치 등등이 나오네요.

 

 

그다음 상단의 파일부분에서 밑으로 내려오시다 보면 이름지우기가 있습니다.

 

이름지우기를 눌러주세요.

 

그러면 바꿀이름이 빈칸으로 되고 확장자만 남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적으로 잘못 설정했다면 ctrl+z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제일 왼쪽에서 파일밑으로 내려오시다보면

 

앞이름 붙이기가 있습니다.

 

그걸로 저는 6단계를 입력했는데요.

 

 아무것도 없으니까 앞이름이든 뒷이름이든 상관이 없겠죠.

 

 

 

그러면 동일하게 4개의 파일이 똑같은 이름으로 들어갑니다.

 

하지만 똑같은 이름이 들어가면 문제가 생기겠죠. 

같은 폴더에 동일한 이름이 오면 안되니 번호 붙이기로 마무리 해주시면 됩니다.

 

 

왼쪽에서 제일 마지막에 번호 붙이기를 눌러주시고.

 

원하는 자리수 원하는 시작값을 입력해주세요.

 

저는 자리수는 2 시작값은 1을 입력해봤습니다.

 

 

 

그러면 바꿀이름이 6단계0~형식으로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장을 눌러줘야겠죠.

 

저장은 필수입니다.

 

 

 

애써 고쳐놓고 그냥 꺼버리면 허탈합니다.

 

 

변경적용 - 실제 파일 이름을 변경하시겠습니까?

 

확인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현재이름이 바뀌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저는 4개밖에 안바꿨지만

 

파일이 많으면 많을수록 F2버튼을 눌러서 하나하나. 

이름을 바꾸지 않아도 되니 정말 유용한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